어워드 개요

사람과 환경의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관계 형성에 기여한 프로젝트의
디자이너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.

2018년 서울시는 모든
시민들이
당면한 문제를
극복하고 창의적인 삶을
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
도시환경에 대한
시대요구
를 담아 ‘휴먼시티 디자인
서울’을
선언하였습니다

2018년, 서울시의 ‘휴먼시티디자인서울’ 선언이 있었습니다. 휴먼시티디자인서울 선언은 사람과 환경이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도시 생태계를 만들어간다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합니다.

전 세계적으로 도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사회경제적 · 환경적 문제가 도시를 위태롭게 하고 있습니다. 도시는 사회 불평등 증가, 주거 및 에너지 위기, 실업, 기후변화, 인구 고령화 그리고 최근 팬데믹 위기까지,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결속력과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 내고 최고의 생활 조건을 조성하는 데 디자인이 핵심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. 이제 도시의 복잡한 문제들은 디자인과 시민으로부터 다학제적, 참여중심적 협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

이에 응답하고자 서울시는 2019년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를 제정했습니다. 국제적 위상을 지닌 이 상은 창의적 디자인으로 복잡한 도시 환경 문제를 해결하여 사람과 사람, 사람과 사회, 사람과 환경, 사람과 자연이 더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관계를 맺는 데 기여하는 디자이너나 단체에 수여되고 있습니다. 특히 2020년 전 세계적 보건 위기는 도시를 재구성함으로써 더 나은 삶의 질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습니다.

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는 지역적 배경, 과정, 결과 및 비전을 담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프로젝트에 주목하고 해당 프로젝트가 지닌 영향력, 혁신성 그리고 포용성이 사람과 사회를 대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.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는 일상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고 전 세계 도시에 영감을 주는 데 있어 디자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모범사례를 한곳에 모으고 소통하는 플랫폼입니다.

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